MJ건강정보/소아청소년과
아이 성장에 악영향 '코골이&무호흡증' <소아수면장애>
MJ건강교실
2022. 8. 16. 10:39
아이 성장에 악영향! '코골이&무호흡증'
소아수면장애
아이들에게 있어 좋은 잠을 잘 자는 것은 낮 시간 동안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성장이나 심리적 안정, 그리고 학업 성취를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면에 장애가 생겨 깊은 잠을 들지 못 하거나,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는 경우 아이의 저신장증, 비만 등 신체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정신건강, 심지어 인지 기능 저하까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소아수면장애 증상
아이들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증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보호자의 관찰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 충분히 긴 시간 잠을 자도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다.
□ 주위가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보인다.
□ 학교나 집에서 쉽게 졸음에 빠진다.
□ 비정상적인 자세로 잠을 잔다.
□ 코를 크게, 자주 곤다.
□ 계속 뒤척이면서 잠을 잔다.
□ 숨을 멈추거나, 입을 벌리고 잔다.
□ 잠자는 동안 땀을 많이 흘린다.
□ 아뇨증이 있다.
소아수면장애 방치하면?
소아수면장애를 방치하면 성장장애, 학습장애는 물론 구강구조 변화, 심지어 인지 기능저하까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소아수면장애 진단
아이의 성형이나 몸의 상태에 따라 수면습관이 다르긴 하지만 많은 경우 후천적인 수면습관입니다.
적절한 시기에 빨리 원인을 찾아 치료하여 올바른 수면습관을 할 수 있도록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증상과 관련된 병력 청취를 한 후, 비내시경과 후두내시경 혹은 간단한 X-ray를 통한 코, 입, 목에 해당하는 상기도의 구조적인 평가를 하게 됩니다.
그 후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결정하는데 필수적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이 있는지, 중증도는 어떤지, 어떠한 치료가 가장 적절할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소아수면장애 수면다원검사
아이가 잠을 자는 동안 뇌파, 심전도, 산소포하도, 코골이 정도, 근육의 긴장정도 등을 포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검사를 직접 받아야 하는 사람이 아이이기 때문에 보호자분과 함께 잠을 잘 수 있는 침대가 있는 검사실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소아수면장애 치료
아이마다 중증도나 폐쇄원인부위, 무호흡의 양상이 다 다르기 때문에
수면다원검사 결과와 상기도의 해부학적인 특성에 따라 맞춤치료(체중조절, 편도 제거수술, 양압기 치료,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소아의 경우 성인과 달리 대부분이 편도 및 아데노이드의 비대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수술로 제거하면 대부분 비교적 빠른 치료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수면장애가 만성적으로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미칠 경우라면, 적극적으로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 원인과 치료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명지병원 수면센터
명지병원 수면센터는 3개의 수면다원검사실, 조종실, 판독실에 각종 첨단 장비를 갖추고 환자가 잠을 자는 동안 생체 현상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측정해 질환을 진단하게 됩니다.
특히 ‘호텔급 시설’을 갖춘 검사실은 쾌적하고 아늑한 환경을 조성해 마치 집에서 잠을 자는 것처럼 편안함 속에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명지병원 수면센터
수면 질환과 수면 부족은 일과 학업, 운전 등 사회활동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명지병원 수면센터를 찾으셔서 정확하게 진단 받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